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방울토마토 효능과 섭취시 주의할 점, 칼로리와 보관법, 방울토마토 하루 섭취량은? 일반 토마토와 방울토마토 차이점

2021. 1. 30.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서는 크기가 매우 작다. 작기 때문에 토마토에 들어있는 영양소들을 다 함유하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해이다.

 

작지만 효능은 알차게 가지고 있는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휴대하기도, 먹기에도 간편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섭취하는 식품이다.

방울토마토와 토마토의 차이점과 방울토마토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방울토마토 효능

방울토마토 효능

슈퍼 푸드로 손꼽히는 방울토마토와 토마토의 효능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토마토의 빨간색은 ‘카로티노이드’라는 물질 때문인데, ‘라이코펜’이 주성분으로 함유되어 있다.

 

노화방지, 항산화 성분, 전립선암, 유방암 예방

라이코펜과 더불어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라이코펜은 노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활성산호의 배출을 도와 세포를 젊게 유지해서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암, 여성의 경우 유방암, 또한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이 조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토마토를 활용해 만든 요리를 주 10회 이상 먹은 그룹이 주 2회 이하로 먹은 그룹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5%나 낮았다.

 

뼈에 좋은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 등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토마토가 함유하고 있는 ‘루틴’ 성분은 혈관을 강화시켜주며 칼륨 성분은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짜게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게 해주는 건강한 식품이다.

 

피부에 좋은 비타민 풍부

토마토는 피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채소로도 유명하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A, C, E, B6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 C는 피부의 탄력을 높여 주름을 예방할 수 있으며,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데에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아토피 예방과 개선, 여드름 진정

아토피에 원인이 되는 소화기의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토피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의 산성은 피부의 ph 농도를 진정시켜 여드름을 완화시킨다는 결과가 있다. 이처럼 여드름을 진정,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어서 화장품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수분과 식이섬유까지 많아 변비에 좋으며,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량이 줄어들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토마토 섭취시 주의할점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토마토 이지만 공복에 토마토는 좋지 않다.

토마토에는 유기산 성분이 많아 공복에 섭취시 위염이나 웨궤양을 앓는 사람한테는 상처에 산을 바르는 것과 같다고 한다. 토마토는 위 식도 괄약근을 헐겁게 만들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도 악화 시킬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방울토마토 보관법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관리하기가 쉽고 장기적으로 재배할 수 있으며, 오래 보관할 수 있다. 

 

  • 1. 방울토마토 구매후 꼭지를 때자 
        살때는 꼭지가 있는 것이 싱싱하지만, 보관할때는 때주는게 좋다.
  • 2.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고, 식초 3 ~ 5방울을 넣어주면 더 깨끗이 된다.
  • 3. 방울토마토 물기가 마를 수 있도록  털어주고 말려준다.
  • 4. 위생비닐이나 지퍼백에 방울토마토를 넣고 키친타올 2장 정도 넣어 같이 보관한다.

그래야 혹시 남아있을 물기를 없애주어 방울토마토를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칼로리와 하루 섭취량

방울토마토는 100g 8개 정도에 16kcal 라는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이다.

큰 토마토는 보통 2개, 방울토마토는 17개 정도가 이상적인 섭취량이라고 한다.

 

토마토와 방울토마토 차이는?

방울토마토는 품종만 다를 뿐 토마토의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다. 방울토마토는 한 알의 무게가 20g이고, 일반 토마토 한 개의 무게는 150~200g 정도로 크기에 차이가 있지만 둘 다 채소류에 속한다.

 

방울토마토는 작은 사이즈라 보이게도 좋고, 먹기에도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요리에 맛을 더하고 장식을 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방울토마토 품종과 당도

방울토마토의 당도는 품종에 따라 다르다. 그렇지만 생물의 유전질을 개선하거나 변경해 실용 가치가 더 높은 신종을 만들거나 기존의 품종을 개량하는 농업기술인 육종기술의 발달로 인해 일반 토마토보다 높은 편이다. 그 중에서도 대추방울토마토가 특히나 당도가 높은 방울토마토로 분류된다.

 

방울토마토가 병충해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지만 여름에는 찢어져서 열리는 열매가 꽤 많은 양 발생한다. 겨울에도 하우스 재배가 가능하고 또한 열매의 모양새가 작고 앙증맞아 식용 외에 관상용으로 기르기도 한다.

 

 

방울토마토에 칼슘, 아연, 비타민, 미네랄 함유량이 더 많다.

방울토마토와 일반 토마토의 영양적인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맞다. 그렇지만 같은 양으로 비교했을 때 철분이나 칼슘, 아연, 비타민, 미네랄 함유량이 방울토마토에 더 많다. 그 이유는 수확 방식 때문인데 일반 토마토의 경우에는 유통 기간을 고려해 완전히 붉어지기 전에 수확하는 반면에, 방울토마토는 붉어진 완숙의 상태에서 수확하기 때문이다.

 

또 방울토마토는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이 일반 토마토에 비해 2.5배 이상 풍부해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흡연과 자외선 등으로 인한 암, 전립선암,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빨간색이 아닌 주황색 등의 방울토마토에도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아침 식사대용 과일 추천,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 종류, 빈속에 먹으면 안 좋은

침밥 차려먹고 나가기 힘드셨던분들,  간편하게 챙길수있는 아침 공복에먹으면좋은음식으로 건강한 아침을 맞이해보자. 보통 사람들의 아침 행동 유형은  ‘아침에 일어나서 아무리 피곤하

memory-log.tistory.com

 

여성 복부비만 원인과 허리둘레 기준, 종아리 둘레, 허벅지 둘레, 목 둘레 기준과 관련 의심 질환

새해를 맞이해서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건강검진은 제때 받아야 자신의 몸 건강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치명적인 질병을 조기에 검진 및 예방할 수 있다. 건강검진과 함

memory-log.tistory.com

 

탈모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 종류, 비오틴,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탈모란? 남녀 노소 모두가 겪을 수 있는 탈모, 머리카락이 자주 빠진다면 지금이라도 탈모 관리가 필요하다. 유전적인 요인이었던 탈모가 요즘엔 스트레스나 환경에 의해 후천적으로 증가하고

memory-log.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