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아침 식사대용 과일 추천,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 종류, 빈속에 먹으면 안 좋은 의외의 음식은?

2021. 1. 28.

침밥 차려먹고 나가기 힘드셨던분들,  간편하게 챙길수있는
아침 공복에먹으면좋은음식으로 건강한 아침을 맞이해보자.

 

보통 사람들의 아침 행동 유형은  아침에 일어나서 아무리 피곤하더라도 밥은 포기 못한다.’라는 사람과 아침에는 무조건 잠을 더 자는 게 제일이다.’라고 말하는 사람의 유형으로 나뉜다. 아침을 건너 뛰고 점심을 조금 일찍 먹기도 한다.

아침 식사를 하면 체중 조절, 심장 질환 예방, 집중력 향상 등의 장점들이 많다. 하지만 어
떤 음식을 먹어야 좋은지 알아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빈속에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치는 음식도 있다. 아침 공복에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과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아침식사대용 과일 추천

아침 식사부터 빵이나 시리얼보다 과일을 양껏 먹게 되면 속이 편하고 소화도 잘 된다. 에너지로 쓰일 당과 수분이 과일로 채워지면서 훌륭한 식사가 되는 것이다. 과일은 훌륭한 항산화 음식으로 껍질째 먹을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아침에 추천하는 과일

사과, 당근, 양배추, 딸기, 블루베리 등 베리류 🍓

 

바나는 생각 외로 공복에는 좋지 않다.  다량 함유된 마그네슘이 빈속에 체내에서 흡수될 경우 그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먹어보자. 

 

달콤한 맛이 나는 과일을 먹게 되면 하루에 단 것을 먹고 싶은 충동을 감소 시킬 수 있다. 학생이나 바쁜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이른 시간 나서느라 점심때까지 배가 고플 수 있으니 충분하게 먹는 것이 좋다.

 

과일을 아침에 먹게 되면 변비도 사라지고 더이상 변비약이나 유산균 장음료가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사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는 소화를 도와주고 장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사과에는 펙틴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혈압상승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

 

달걀
달걀은 저칼로리 고단백식품이다. 공복에 먹으면 쉽게 포만감이 들어서 하루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당근
당근은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변 촉진에 효과가 있으며 생즙으로 섭취하면 혈압을 조절하는데 좋다.


감자
감자는 녹말성분이 코팅역할을 하여 위를 보호하고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에너지를 내는데 도움이 된다. 사과 2배 정도의 비타민C 함유로 익혀 먹어도 영양소 손실이 적고 위 회복에 좋다.

 

미지근한 물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 이로인해 소화액을 희석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고 빈속에 마실 때 효과가 가장 좋고 피부 미용과 혈액순환 다이어트 변비에 도움이 된다. 너무 차가운물은 소화기능과 면역력을 깰 수 있으니 참고하자.

 

딸기, 블루베리 등 베리류

항산화 효능이 풍부한 딸기는 신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빈속에 먹으면 그 효과가 더 좋다.

 

양배추
양배추는 위장점막 강화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데 소화기계질환에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공복감을 빠르게 해소시켜주는데 좋다. 칼슘,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영양소로 장염이나 위염에도 좋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의외로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들 바나나와 토마토 그 이유를 알아보자.

 

토마토

토마토에는 유기산 성분이 많아 공복에 섭취시 위염이나 웨궤양을 앓는 사람한테는 상처에 산을 바르는 것과 같다고 한다. 토마토는 위 식도 괄약근을 헐겁게 만들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도 악화 시킬수 있다고 한다.

 

우유 

우유는 공복에 마시게 되면 단백질이 열량으로 바로 쓰이게 되서 우유속 영양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고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 있다.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카세인과 칼슘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서 위벽을 자극하면서 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 위의 연동운동을 자극해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 열량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그래서 아침에 우유를 마실 때는 통곡물이나 오트밀로 만들어진 빵이나 견과류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바나나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혈중 마그네슘농도가 높아져 심혈관질환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고 한다.
특히나 신장질환, 저혈압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하니 참고하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바나나는 생각 외로 공복에 좋지 않은 과일이다. 바나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빈속에 체내에서 흡수될 경우 그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칼륨과 마그네슘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심혈관 억제 작용이 일어나 심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특히나 더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빈속에 모닝 커피

피곤 아침 잠을 깨고 정신을 차리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모닝커피 마신다. 향긋한 커피 향까지 더해지면 여유로움까지 얻을 수 있으니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커피는 나를 위한 선물 같이 느껴질 수도 있다.

 

공복에 커피는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어 참고해야 한다. 빈속에 고농도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위의 통증을 불러일으키거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커피는 위산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빈속에 마시게 될 경우에는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서 위벽에 상처를 내게 된다. 그러면 속이 쓰리고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특히나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모닝커피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시리얼 및 팬케이크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줄 수는 있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다. 시리얼의 대부분 성분이 설탕과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할 시 혈당이 급격히 상승했다가 떨어지는 증상이 생긴다. 

 

시리얼을 먹는다고 하면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거나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귀리를 먹는 것이 좋다. 귀리는 아침에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서서히 소화되기 때문에 아침 식사에 적합합니다.

해외에서는 아침 식사로 팬케이크를 많이 먹는데 위에 뿌려지는 메이플 시럽은 액상과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공복에 먹기에 좋지 않다. 액상과당은 복부비만과 내장지방을 유발하기도 하며 이런 식으로 지방이 쌓이면 암 또는 당뇨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빵은 다량의 설탕을 넣어 만들어지므로 설탕은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먹기에 좋은 음식이 아아니다. 머핀은 굉장히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밀가루와 버터기름, 당분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아침으로 먹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물론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하는 음식이다.

 

귤 
귤에 들어있는 유기산, 구연산등의 다양한 산 성분은 위점막을 자극해서 속이 쓰린증상을 유발할수 있으니 공복 섭취는 피하는것이 좋다.

귤에는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다양한 산 성분이 들어있어서 빈속에 먹게되면 위산이 갑자기 늘어나고, 위 점막 손상을 유발해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귤 외에 오렌지, 자몽, 레몬, 파인애플 등 산도가 높은 과일들도 마찬가지이다.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신맛이 나는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구마
고구마에는 아교질과 타닌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게 되어 위산을 과다 분비하는 역할을 하므로 공복에 드실경우 속쓰림이 유발될수 있다.

 


감에는 타닌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음식인데 타닌산이 위산과 만나면서 소화가 안되거나 장운동을 둔화시킨다.

이 성분이 위산과 만나 장 운동을 더디게 민들어 소화 장애를 유발하고, 심할 경우에는 담석 형성을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에 빈속에 감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여성 복부비만 원인과 허리둘레 기준, 종아리 둘레, 허벅지 둘레, 목 둘레 기준과 관련 의심 질환

새해를 맞이해서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건강검진은 제때 받아야 자신의 몸 건강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치명적인 질병을 조기에 검진 및 예방할 수 있다. 건강검진과 함

memory-log.tistory.com

 

탈모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 종류, 비오틴,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탈모란? 남녀 노소 모두가 겪을 수 있는 탈모, 머리카락이 자주 빠진다면 지금이라도 탈모 관리가 필요하다. 유전적인 요인이었던 탈모가 요즘엔 스트레스나 환경에 의해 후천적으로 증가하고

memory-log.tistory.com

 

과식하면 안되는 이유, 활성산소와 DNA 손상, 노화방지하는 방법

가끔씩 음식을 과식하게 되는데 이러한 습관이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되도록이면 과식하는 습관을 줄여야 한다. 과식을 하면 안되는 이유 우리몸에서 음식을 소화시키는 것은 음식

memory-log.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