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콘드로이친 효능,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연골 손상에 좋은 도가니탕 제대로 먹는 방법, 관절염 증상과 연골관리의 중요성

2021. 1. 31.

우리몸의 중요한 관절과 연골에 영양응 공급하고 관절염을 막을 수 있는 콘드로이친에 대해 알아보자.

관절에 중요한 성분인 콘트로이친을 섭취하는 방법과 도가니탕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정리해보았다.

콘드로이친이란?

연골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로 연골 내에 수분 다음으로 많은 성분이다.

생소한 콘드로이친, 관절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연골 손상을 예방하고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콘드로이친은 연골 매트리스 내부의 탄성 섬유로 나이를 먹을수록 짧아지게 되면서 크기가 줄어드는데 콘드로이친 성분이 감소하게 될 경우에 연골의 노화를 일으키게 된다. 즉 관절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골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고 악화되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 콘드로이친 성분은 아주 중요하다.

 

관절에 좋은 콘드로이친 효능

콘드로이친 감소 -> 연골 감소 -> 뼈가 맞닿아 염증 유발 -> 심각한 관절염 통증 유발

콘드로이친 효능과 섭취방법

콘드로이친 효능은 체내 수분을 조절하면서 부기도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콘드로이친을 6개월 꾸준히 섭취한 연구 결과 보행능력이 향상되었다는 헝가리 부다페스트 의과대학 연구 결과도 있다.

연골 주변 부위 도가니는 소 한마리에서 약 2kg 정도 나오는데 소연골은 사람 연골과 유사해서 콘드로이친 성분이 매우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또 콘드로이친 성분이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 콘드로이친을 섭취하게 했더니 연골 부피의 손실을 약 2배 감소시켰다는 몬트리올 대학병원 연구센터 결과도 있을 만큼 연골 손상과 예방, 관절 간격 유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콘드로이친 섭취 방법

도가니탕, 소의 뒷다리 무릎 쪽 연골 주변 부위를 주목하자.

소연결 주위를 감싸고 있는 특수부위를 합쳐 부르는 도가니 중에 소연골 속에 콘드로이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소연결 속 콘드로이친 성분을 잘 섭취하게 되면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연골 세포들이 무너지지 않게 돕고 혈관이 없는 연골 세포 생존에 필요한 핵심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도가니탕 만드는 방법

  1. 도가니 1.5kg, 사태 600g 찬물에 담가 핏물 제거 하기.
  2. 도가니 잡내와 느끼함을 잡아주기 위해 연잎 가루 2큰술을 넣고 3시간 담가두기
  3. 담가둔 사태와 도가니를 한번 씻어 냄비에 넣고 끓이기 (불순물 안나올 때까지)
  4. 도가니와 사태를 1시간 가량 끓이기
  5. 도가니탕에 은행 한줌 넣기
    (콘드로이친 성분과 테르페노이드 성분이 만나 염증을 제거하고 연골조직 활성도를 높여 관절염 완화 효과가 높아진다.)

연골의 역할과 중요성

우리 몸속에 있는 연골의 두께는 3mm 에 무게가 약 2g 정도이다.

뼈 사이를 연결해줘서 쿠션 역할을 하고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몸의 하중을 최대 10까지 견디는 완충역할을 하는 셈이다.

 

연골이 닳아질 경우 관절염이 발생하고 관절염이 심해 지면 그 통증도 심해져서 연골 관리가 중요하다. 연골은 신경세포와 혈관이 없기 때문에 한번 닳아서 없어지게 되면 생성되는게 어렵다.  연골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활액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다. 

 

관절염 증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수는 약 4백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진료비가 약 1조 6천억 원이다.

손가락, 발가락, 손목 전반적으로 100여개의 관절에 염정을 일으켜서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염, 관절 염증이 혈관에 침투하여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키고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관리가 중요하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종류

관절염은 손목, 발목, 무릎, 엉덩이 등 주요 관절 부위의 연골 손상으로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노인병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비만이나 스트레스 또는 유전적 요인으

memory-log.tistory.com

 

은행 효능, 하루에 최대 몇개까지 먹어야 할까? 주의사항과 은행 먹는 방법

은행나무와 은행 가을철 거리에 떨어져 풍기는 은행 냄새는 싫지만 예전부터 은행은 장수를 돕는 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은행의 효능과 하루에 얼마나 먹는게 좋은지 알아보자. 은행은 비록 냄

memory-log.tistory.com

 

관절염 통증 완화와 겨울에 더 아픈 이유

관절염 통증 무릎 퇴행성 관절염이란?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다양한 이유로 손상되어 관절의 위, 아래 뼈가 직접 닿아 마찰을 일으키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연골

memory-log.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