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내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2021. 1. 2.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는 1점 부터 1000점까지 매겨진다.

신용평가사가 다양한 신용 정보를 종합해서 점수화 한 정보이다.

이 점수는 1000점에 가까울수록 신용상태가 우량함을 뜻한다.

 

2020년 12월 부터 KCB의 새로운 신용평가체계에 맞춰 기존 등급에서 신용 점수만 제공되도록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다.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고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 토스 등 여러 금융 핀테크 앱을 통해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신용백분위란?

다른 사용자와 비교해서 내 신용도가 어떤 위치인지 상대적으로 알 수 있는 백분위로 신용평가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KCB)에서 제공하는 정보이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신용평가사에 경제활동을 증명하는 서류 제출하기

  •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 납부내역
  • 소득금액 증명원

국민연금, 건강보험, 납부내역 등 제출한 서류가 인정될 경우 실시간으로 신용 점수가 올라간다.

서류 제출은 카카오뱅크 신용 점수 메뉴에서 가능하니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한번 제출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서류제출만으로도 10점 이상 점수를 올릴 수 있다고 한다.

서류 제출 가능시간은 매일 08시 부터 22시 까지 이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확인된 서류를 KCB로 제출하면 된다.

 

 

 

2. 주거래 은행으로 꾸준히 거래실적 쌓기

급여 이체, 자동이체 뿐만아니라 각종 공과금과 카드대금을 납부함으로써 해당 은행의 신용점수가 올라간다.

 

 

3. 체크카드 소비패턴도 점수에 반영

신용점수 평가 항목 중 '카드 소비패턴' 을 포함한 신용거래형태 비중이 늘었기 때문에 체크카드는 30만원 이상, 6개월이상 꾸준히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기존에 비해 변경된 것은 신용카드만 실적에 반영이 되었지만 2021년부터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체크카드 소비패턴도 점수에 반영된다.

 

4. 신용카드 사용시 할부는 짧게, 연체에 주의하기

신용카드 결제시 최대한 할부기간은 짧게, 연체가 하루라도 있을 경우 신용 점수에 영향을 끼치게 되니 주의하자.

신용카드 할부거래는 결국 부채이기 때문에 신용 카드를 써야할 경우 한도의 30% 내외로 지출하는게 좋다. 한도를 채워 사용할 경우에 신용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