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추진현황
3기 신도시는 지구계획 수립과 토지보상 병행 등 패스트 트랙(Fast-Track)을 적용하여 보상 착수기간을 기존 대비 평균 10개월 이상 단축*해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 지구지정∼보상착수
- 2기 신도시 : 성남판교 24개월, 위례 30개월 등 평균 27개월 소요
- 3기 신도시 : 하남교산 14개월, 인천계양 14개월 등 평균 17개월 소요
3기 신도시 광역 교통개선 대책
3기 신도시 지역별 진행 현황
-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은 보상공고(’20.8)를 거쳐 보상절차가 진행 중이다.
- 고양창릉·부천대장은 상반기에 보상공고 할 계획이다.
-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은 지구계획(안)을 마련(’20.10)하여 관계기관 협의 중이며 올해 상반기에 순차 확정할 계획이다.
- 고양창릉·부천대장은 도시·건축·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지구계획(안)을 마련 중이며, ’21년 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3기 신도시는 본 청약보다 1~2년 먼저 공급하는 사전청약제를 시행하여 주택공급시기를 기존 신도시 대비 평균 57개월(4년9개월) 단축해서 조기 공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 지구지정∼최초 주택공급
- 2기 신도시 : 성남판교 51개월, 위례 64개월, 평택고덕 126개월 등 평균 81개월 소요
- 3기 신도시 : 남양주 왕숙 25개월, 하남교산 25개월, 인천계양 21개월 등 평균 24개월 소요
공급일정
- 7월 인천계양
- 9~10월 남양주왕숙2
- 11~12월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고양창릉, 부천대장
7월 부터 인천계양을 시작으로 사전청약이 시행될 예정으로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연말까지 3만호를 조기공급한다.
나머지 3.2만호는 2022년에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라고 한다.
3기 신도시 광역 교통개선대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20.12.30)를 거쳐 인천계양(1만 7천호)과 부천대장(2만호)의 교통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이 모두 확정되었다.
3기 신도시는 입주 시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입지 발표부터 교통대책(안)을 마련했으며, 사업별 검증, 관계기관 협의 등을 신속히 추진해 기존 대비 평균 16개월* 이상 빨리 교통대책을 확정했다.
* 지구지정∼교통대책 확정
- 2기 신도시 : 성남판교 25개월, 김포한강 28개월 등 평균 27개월 소요
- 3기 신도시 : 하남교산 7개월, 남양주왕숙·고양창릉 15개월 등 평균 11개월 소요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후에 주요 사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한다.
이와 병행하여 인허가 절차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번 교통대책이 확정된 인천계양, 부천대장은 서로 인접한 지구임을 감안해서 신도시 간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두 지구를 통합하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였다.
대중교통
대중교통 부분은 김포공항역~계양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 등 신교통수단을 설치한다.
주변 철도노선(5·7·9호선, 공항철도, GTX-B 등)으로의 원활한 연계가 가능한 교통망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한다.
* Super BRT :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일종으로 지하철 수준의 속도ㆍ정시성을 갖춘 최고급형 BRT
도로교통
도로교통 부분은 국도39호선(벌말로) 확장, 경명대로 신설, 오정로 확장 등을 통해 도로용량을 확보하고 도로 간 연계성을 개선하여 광역교통 접근성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인천계양ㆍ부천대장 교통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대중교통 32건, 도로교통 49건 등 총 81건의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수립이 모두 완료되었다.
* 주요 사업
- 하남교산 송파~하남간 도시철도
- 남양주왕숙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한강교량 신설
- 고양창릉 고양~은평간 도시철도, GTX-A 역사신설
하남 교산 | 남양주 왕숙 | 고양 창릉 |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의 주요 특징은 철도ㆍS-BRT 등 대중교통시설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의 교통도 함께 고려하는 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교통시설 개통 전 입주 초기 교통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버스 등 대중교통운영비용을 지원토록 한 점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될 경우 3기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통행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신도시 뿐만 아니라 기존 도로 혼잡도 개선 등 주변 지역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중에서 철도사업은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하여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상위계획 반영 및 기본계획 착수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3기 신도시 상세 정책 내용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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