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1인 주택 공급을 위한 도심 호텔과 상가 매입, 신청기간과 매입 대상은?

2021. 2. 4.

국토교통부에서 지역주민과 입주자에게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주택을 우선 매입한다.

서울, 경기, 인천 전역을 대상으로 2월 1일부터 3월 5일까지 접수 가능하다.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와 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도심 내 공실 상가·관광호텔비주택을 1인 가구를 위한 주택으로 공급하기 위해 비주택 매입 접수를 시작한다고 2월 1일 발표했다.

 


민간 매입약정 방식, 시세의 50% 이하

리모델링 주택은 ‘민간 매입약정 방식’을 통해 시세의 50%이하로 저렴하게 임대 공급(공공 소유)하되, 주택의 품질을 높이고(민간 건설), 이에 더해 주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자체 연계형’, ‘직능단체 연계형’ 등 테마를 갖춘 주택을 우선 매입할 계획이며, 신청하는 사업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면서 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는 운영방안을 함께 제안하는 것이 유리하다.

신청자격은 주택의 운영을 고려하여 사회적 경제주체(사회적 기업, 비영리법인 등)와 주택임대관리업자(공유주택 운영 실적)로 한정하며, 단독 신청 또는 건물 등 자산소유자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모에 신청할 수 있다.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신청방법은 LH 사회주택 사업단*에 방문하여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오는 2021년 2월 1일부터 3월 5일(33일 간 신청)까지 신청 가능하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54번길 3(LH 경기지역본부 6층),

   ☎ (031) 738-4557∼4558

 

기타 자세한 사항은 2월 1일에 올라오는 LH 청약센터(https://apply.lh.or.kr)에 게시된 매입공고문에서 확인 가능하다.

매입 대상

서울시·인천시·경기도(31개 시·군)에 위치한 최초 사용승인 후 15년 이내의 제1종·제2종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 숙박시설 등(공공주택특별법 시행령 제37조제3항)으로 대수선을 수반하여 주거용 전환이 가능한 건축물이다.

1인 가구에게 공급하는 만큼 매입약정을 체결한 사업자는 세대별 전용면적 50m2 이하인 원룸형(셰어형) 주택*으로 준공해야 한다.

* 원룸형(셰어형) 주택 : 다세대, 연립주택, 도시형 생활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기숙사 등

 

우선 매입대상

LH는 다음과 같은 조건의 주택 등을 우선 매입할 예정이다.

 

  • 역세권 등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지역
  • 동 전체를 활용하는 주택
  • 150호 이하 
  • 수요 맞춤형 또는 테마가 있는 주택 

매입대상 제외

한편 아래의 조건의 경우 매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 다수가 구분 또는 공동으로 소유하는 등 권리관계가 복잡한 경우
  • 외벽 마감재가 준불연재 또는 불연재로 시공되지 않은 경우
  • 불법건축물 및 법률상 제한사유(압류, 경매 등)가 있는 경우


사업절차

서류접수(2.1~3.5) → 매입약정 체결 → 공사(5단계 품질점검) → 준공 → LH 매입 → 입주 順으로 이루어진다.

LH는 민간 전문가가 포함된 ‘매입심사위원회’의 심사(사전예비심사·본심사)를 통해 계약 대상자를 선정하여 약정체결을 통지 한다.

약정계약 체결 이후 민간사업자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 및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LH는 민간사업자의 자금조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착공 직후 사업비의 50%(신탁방식의 경우 60%)를 지급하고, 준공 후 매매계약 시 사업비의 30%, 최종 품질점검 완료시 사업비의 20%(신탁방식의 경우 10%)를 지급한다.

 

210201(석간)1인 주택 공급위한 도심 내 상가_호텔 등 매입 착수(공공주택지원과).pdf
0.41MB

 

공공주택 사업자별 누리집, 청년,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자격요건과 자산기준, 입주 순위, 신청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신혼부부, 청년, 다자녀 가구와 고령자 가구 등을 위한 전세임대주택의 ‘21년도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 전세임대주택 도심 내 무주택가구가 현 생활권에서 안정적으

memory-log.tistory.com

 

전세임대주택 신청기간과 지원 자격요건, 신혼부부 청년 유형별 전세보증금 지원한도와 임대료

2021년도 입주하는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이 시작된다. 대상은 신혼부부, 청년, 다자녀 가구와 고령자 가구로 총 4.1만 가구가 공급된다고 한다. 주요 자격요건과 임대료 공급물량에 대해 알아

memory-log.tistory.com

 

청년 전세 임대주택 조건 및 임대료 금리, 우선순위

청년 전세 임대주택 이란? 대학생, 취업준비생의 전세임대를 돕기 위해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자(대학생,취업준비생)가 거주할 지역을찾으면 LH가 주택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재임대하

memory-log.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