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보일러 온수 안 나올때, 수도관 동파 해결 및 예방 방법

2021. 1. 8.

Photo by zhang kaiyv on Unsplash

보일러 따뜻한 물 안나 올때 해결방법, 수도관 동파 해결하는 방법

 

최근 엄청난 강추위의 한파와 폭설로 영하 18도를 기록 하는 등 매서운 추위가 계속 되어

수도관이 동파되는 등 보일러가 잘 안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겨울철마다 전국이 한파로 얼어 붙으면서 수도 동파를 해결하고 예방 하는 방법은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이니 위급 상황에 잘 써먹어보자.

겨울철 수도관 동파 예방 하는 방법

계량기 보호통 안에 보온재를 넉넉하게 빈틈없이 채워 놓는다.

장시간 외출 할 경우에는 수돗물을 약하게 틀어놓아야 동파를 막을 수 있다.

 

외출시 보일러를 아예 끄는 것보다 실내 온도를 10도나 15도 정도로 낮게 최소 온도를 설정해두는 등 

외출모드와 예약모드를 설정하는 것이 동파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보일러 내부에 연결되어 있는 직수 배관, 온수배관, 난방수 배관등을 보온재로 충분히 꼼꼼하게 감싸는 것이 좋다.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경우 대처법

뜨거운 물을 부으면 수도관이 깨지는 등 파열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뜻한 물 수건으로 수도관 주위를 서서히 녹이는 방법을 추천한다.

 

보온팩 또는 헌옷을 이용해서 계량기함 내부를 채우거나 건물 외벽에 설치된 수도관일 경우 보온재를 이용해 감싸는게 좋다.

 

계량기함 내부 수도관 관통구 등 틈새를 잘 밀폐하는 등, 계량기 내부 비어있는 공간에는 헌옷 등 보온재로 채우고 뚜껑 부분은 보온재로 덮고 비닐 커버 등으로 넓게 밀폐해서 온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따뜻한 물 , 온수가 안나올 때

보일러는 정상 작동되지만 온수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얼어있는 배관을 감싸고 있는 보온재를 벗기고

50에서 60도 사이의 따뜻하고 미지근한 물수건으로 계속해서 감싸며 조심스럽게 녹여주면 된다. 

 

히터나 열기구등을 이용할 경우에는 화재가 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은 주의해야 한다.

 

수도배관과 수도계량기가 얼게 되면 수도 공급 자체가 막힐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관할 시군구 수도사업소나 관리사무실, 보일러 전물 설비업체 등을 불러 조치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겨울철 보일러 적정 실내온도와 난방비 아끼는 방법

 

겨울 보일러 적정 실내 온도와 난방비 아끼는 방법

겨울 실내 온도 겨울철 실내 권장 온도는 18~20도 이다. 습도는 40 ~ 60%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20도 라고 하면 너무 낮은것이 아닌지 생각이 들지만 난방에너지 절약을 위해 실내라고 해도 내의나

memory-log.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