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톡옵션 뜻과 상장시 우리사주 매도방법은?

2020. 12. 8.

스톡옵션이란?

같은말 '주식매수선택권' 이라고도 한다.

회사의 임직원 등에게 자사의 주식을 미리 정해진 가격에 따라 일정 기간 내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스톡옵션

스톡옵션을 주는 이유?
회사가 임직원의 근로 의욕을 고취시키고, 우수 인력의 확보를 통하여 기술 혁신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우리사주조합?

회사가 직원들에게 자사주식을 보유할수 있게 하는 증권거래법상 제도인 '우리사주제도'를 위한 단체를 뜻한다.
회사의 종업원 단체인 우리사주조합이 자기회사의 주식을 보유할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회사의 이익분배와 경영에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종업원의 사기를 고취시키고 종업원의 재산 형성을 촉진키기 위한 제도이다.

 

상장후 SK바이오팜 직원들 퇴사

상장 후 주가가 크게 올라 우리사주의 차익을 실현하기 위해 SK바이오팜 직원들이 대거 퇴사한 사례가 있다.

7월 22일 일부 직원들이 퇴사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7월 2일 유가 증권시장에 상장 후 공모가 4만9천원에서 오전 10시 기준 19만 4500원에 달해 4배가량 뛰었다.

 

직원들은 상장 직전 한명당 평균 1만1천820주, 5억7천918만원어치에 달하는 우리사주를 배당받았다.

기여도와 연차에 따라 개인별로 천차만별이지만 팀장급의 경우 2만 주 이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가 상승세를 타며 임직원들이 우리사주 행사를 위해 퇴사를 한것으로 보인다.

 

SK 바이오팜 직원들의 평균 차익 실현 금액은?
1인당 평균 우리사주 수를 기준으로 공모가와 전날 종가인 
18만5천50원을 비교해 계산하면 차익이 16억원 정도다.

우리사주와 퇴사

상장 후 1년간 보호예수 돼 매매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퇴사하면 한 달 후 입고되는 주식을 처분해 차익을 실현할 수 있다.

최근 일부 임직원의 퇴사가 매매가 불가능한 우리사주를 매도해 차익을 실현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카카오게임즈 상장후 스톡옵션 행사 사례

카카오게임즈 직원들이 IPO 상장 직후 스톡옵션을 대거 행사하여 최대 167억 차익을 얻었다고 한다.

상장 대박으로 화제를 낳은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엔진·다음게임 합병, 카카오 게임사업부문 양수 등 주요 경영상의 계기와 개발자 영입 등에 스톡옵션을 많이 활용했다.

 

주식매수선택권인 스톡옵션을 대거 행사해 엄청난 평가익을 얻었다.

9월 23일 기준 직원 다수가 47만 3천678주의 스톡 옵션을 행사 했다.

 

행사가격

  • 37만6천518주 : 1만4천727원
  • 5만3천주 : 6천원
  • 2만주 : 1만1천480원
  • 1만4천160주 : 1만5천536원
  • 1만주 : 5천95원

총 행사가격과 평균 행사 가격

  • 총 63억6천만원어치
  • 평균 행사 가격 :  1주당 1만3천434원
  • 16일 종가 : 4만8천600원

직원들이 행사한 스톡옵션의 현재 평가액은 230억원을 넘어 행사 가격을 뺀 차익은 167억원에 이른다.

카카오게임즈는 스톡옵션 외에도 상장 당시 우리사주조합에 총 152만2천88주를 공모가(2만4천원)로 배정한 바 있다.

 

최근 IT 기업들에서 스톡옵션을 지급하며 개발자 채용 전쟁을 치르고 있다.

연봉 1.5배, 일정 기준의 사이닝보너스 등 다양한 처우를 제시하며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채용과정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있다.

 

스톡옵션과 우리사주 차이, 장단점과 스톡옵션 세금

 

스톡옵션과 우리사주 차이, 세금, 행사 기간, 스톡옵션 장단점, 시세 차익 사례, SK바이오팜 퇴사

스톡옵션에 대해 직원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활용할 방법을 모른다면 무용지물이다. 스타트업에서는 스톡옵션을 받았어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는 이들이 적지 않다. 특히 젊은 직원들

memory-log.tistory.com

 

기업공개 상장 IPO 뜻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 주식공개상장 · 기업이 최초로 외부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것 ​ 어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거래되기 위해서는 우선 상장이라

memory-log.tistory.com

 

주식 코스닥 IPO 상장 조건

기업 IPO 주식 상장 조건 기업이 주식 상장되는 조건에 대해 알아보자. 자본조건 및 경영 요건이 부합하고 일정 영업 활동 기간이 있어야 주식 상장이 가능하다. ​ © seanpollock, 출처 Unsplash IPO 주

memory-log.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