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브랜드계정은 간단히 말하면 소유자가 2명 이상인 채널을 의미한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 때 브랜드 계정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계정을 생성하다가 유튜브 홈 화면에 접속하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라고 나오는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브랜드계정 생성 오류와 해결하는 방법
'YouTube 계정을 만드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해주세요.'
일반계정을 브랜드계정으로 전환하다가 오류가 발생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발생 화면이 나온다.
이 오류는 PC로 유튜브를 접속했을 때 나오는 오류로 딱히 해결방법이 나와있지 않아서 오류접수를 어떻게 해야할지 매우 당황스러울 것이다. 다른 구글 서비스와 모바일 유튜브 화면은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는 상황이다.
검색버튼만 있고 다른 문의 버튼이 일체 없다. 새로고침해도 시크릿모드로 접속해도 다시 로그아웃하고 들어가도 똑같은 화면만 계속나온다.
계정을 들어가도 삭제하는 버튼만 나오고 삭제하면 그동안 올려놓은 영상과 계정이 날아가는 상황이다.
'그래서 어쩌라고' 를 외치며 이것 때문에 반나절을 고통받았다.
분노를 가라앉히고 아래 메뉴에 들어가서 문의글을 남겨보자.
💡구글 고객센터 👉 페이지 하단 Goggle 국내 대리인에게 문의하기
이 메뉴는 예전에 한시간 동안 구글 접속 오류로 인해 새로 신설된 메뉴라고 한다.
즉시 처리는 안되더라도 이렇게 오류에 대한 문의를 보낼 수 있다.
문의하고자 하는 구글 서비스를 유튜브로 설정하고, 오류상황에 대해 가능한 한 상세하게 적어 메일을 보내보자. 유튜브 브랜드계정 오류라 해당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히 적어서 제출했다. 그리고 일주일 전후로 유튜브 로그인이 정상 접속 되었다.
구글 서비스 장애 오류, 해결 방법 '국내 대리인에게 문의하기'
이용자 요구사항 처리를 위해 지난 1월에 지정한 구글의 국내 대리인(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을 활용해서 한국어로 문의할 수 있는 ‘국내 대리인에게 문의하기’ 기능이 추가되어서 시험 운영을 마치고 본격 운영중이다.
구글이 2020년 부터 연속해서 발생한 대규모 접속 장애와 관련해서 이러한 오류와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기술적 조치와 함께 한국어 문의창구를 신설하기로 해서 생겨난 메뉴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0년 12월 14일 발생한 구글의 주요 서비스에서 발생한 인증 장애에 관해 전문가 검토를 거쳐 서비스 안정성 확보 및 이용자 보호 조치를 개선하도록 했다. 이는 콘텐츠제공사업자(CP)에게 서비스 품질 유지 의무를 지게 한 ‘넷플릭스법’ 첫 적용 사례다.
구글 오류 사태
구글은 지난해인 2020년 12월 14일 약 50분간 구글, 유튜브, 지메일, 클라우드, 앱 마켓 등 로그인이 필요한 각종 서비스 상에서 접속 장애를 일으킨 적이 있다. 구글에서는 “내부 스토리지(저장공간) 할당량 문제로 인한 인증 시스템 장애”라며 “사용자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에서 높은 에러율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2020년 11월 12일에도 유튜브와 유튜브뮤직에서 동영상 재생이나 라이브 스트리밍이 불가능한 현상이 약 2시간 가량 지속되기도 했다.
과기정통부는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두 차례에 걸쳐 구글에 서비스 장애 관련 원인 및 조치계획에 관한 자료를 요청했다. 제출된 자료를 유관기관, 학계, 소비자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검토반 회의에서 구글의 의견진술 등을 바탕으로 검토하고 조치 방안을 마련했다.
구글 서비스 오류 장애 원인과 향후 대책?
구글은 2020년 10월 이용자의 로그인 요청을 처리하는 ‘사용자 인증 시스템’의 유지보수 작업 중에 저장 공간을 할당하지 않은 상태로 작업을 완료했다. 적절한 수치의 저장 공간 설정 값을 입력해야 하는데 이를 ‘0’으로 잘못 입력한 것이다. 이후에 유지보수 작업 결과가 반영되는 45일이 경과한 2020년 12월 14일에 실제로 ‘사용자 인증 시스템’이 저장 공간을 할당받지 못하게 되어 장애가 발생했다고 한다.
과기정통부는 구글이 최초 장애 발생으로부터 약 50분 만에 복구 조치를 했지만 잘못된 설정 값을 45일간 인지하지 못했고, 수천만 명에 이르는 국내 이용자를 위해 적극적인 한국어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이 미흡했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래서 동일한 장애 재발 방지를 위해 잘못된 설정 값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개선하고, 저장 공간 초과 시에도 ‘사용자 인증 시스템’이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기존 공간 재활용 기술 적용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구글은 안정수단을 확보한 후 이를 과기정통부에 통보해야 한다.
이용자 보호 측면
앞으로 유사 문제가 발생하면 구글코리아의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한국어로 장애 관련 사실을 고지하고, 이와 동시에 한국 언론에 알리기로 했다고 한다.
구글 고객센터 오류접수 - Goggle 국내 대리인에게 문의하기
유튜브 브랜드계정 이란?
브랜드 계정은 개인 Google 계정과 다른 형태의 내 브랜드를 위한 계정이다.
여러 사용자가 관리자가 되어 브랜드 계정을 운영할 수 있다. 채널이 나중에 수익을 창출하고 커지게 되면 관리할 사람 여러명을 두고 운영하게 될 수 도 있는데 이때를 대비해서 브랜드계정으로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채널이 브랜드 계정에 연결되면 여러 사용자가 자신의 Google 계정으로 채널을 관리할 수 있다. 브랜드 계정으로 YouTube 채널을 관리할 때는 별도의 사용자 이름 또는 비밀번호가 필요하지 않다.
일반계정과 브랜드계정 차이 장점
나를 포함한 여러 사용자가 각자의 Google 계정을 통해 공동으로 하나의 브랜드 계정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별도의 사용자 이름이나 비밀번호가 필요하지 않으며 브랜드 계정에는 소유자와 관리자가 여러 명 있을 수 있다.
- 소유자는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으며 계정 관리자를 제어하며 계정에는 한 명의 기본 소유자가 있어야 한다.
- 관리자는 Google 포토에서 사진을 공유하고 YouTube에 동영상을 게시하는 등 브랜드 계정을 지원하는 Googl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관리자는 관리자와 동일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YouTube를 사용할 수는 없다.
브랜드계정 만들고 수정하는 방법
유튜브 채널 생성시 브랜드계정으로 만들 수 있다.
일반계정으로 만들었더라도 계정 설정에서 브랜드 계정으로 전환하고 내 브랜드 계정에서 계정을 선택하여 기본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다만 서비스가 불안정한지 위에 적은 오류가 발생하는 사용자가 여럿 있는것 같다.
그때는 침착하게 문의 메일을 보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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